참나...

       -------------------------------------------------------------------------

       2022년 07월 29일 - 집에서 마지막으로 카톡 썼음.

       2022년 08월 08일 - 카톡 접속안됨 (100600 LO) 발생

                                        모바일 카카오톡은 WIFI 연결후 정상동작함, PC 카카오톡만 안됨.

       2022년 08월 12일 - 인터넷에 있는 대부분의 해결방법을 확인했지만 접속안됨 (100600 LO)

       2022년 08월 14일 - 카톡 접속됨 (다만 피해가 너무 큼)

      --------------------------------------------------------------------------

     

      일주일째 집에서 PC버전 카카오톡이 연결이 안되었다. 첫날엔 서버에 문제가 있나 싶어서 검색으로 찾아봤는데.. 서버가 죽었다는 이야기도 없고, 지난주 까지 잘쓰던 카카오톡이 왜 안될까... 내일이면 되긋지.. 하다 나흘이 지나서 다시 해보니 또 안된다.  PC쪽 보안 설정이 바뀌었나 의심 의심하다가 공개유틸리티 설치하다가 설치된 카스퍼스키 때문인가 싶어서 우선 주말을 기다렸다. 

     

      주말이 되어 다시 시도해봤더니 안된다.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을 하니 몇가지 오류에 대한 방법이 나온다. 

     

    1. 방화벽에서 허용 

      윈도우즈 방화벽에서 허용 프로그램에 카카오톡을 등록하면된다고해서 진행 해봤다. 이미 등록되어있다. ㅎㅎㅎ 그래 쓰던거니까..

     1) [시작] - "방화벽에서" 입력후 "Windows 방화벽에서 앱 허용" 선택

     

      2) KakaoTalk에서 개인공용 모두 체크

        이미 되어있었다 아래처럼 말이다. 

     

    2. 공유기에서 차단

      보통 회사의 경우 카카오톡을 차단해두기도 하지만 굳이 집에서 그딴걸 왜? 혹시나해서 공유기에 들어갔다. 업데이트 알람이 있긴 했지만 무시하였다. 잘쓰고 있는데 업데이트를 괜히 하기도 귀찮고.. 어쨋든 MAC이나 IP 혹은 차단 사이트에 등록된 항목이 없었다.

     

    3. 카스퍼스키

      카스퍼스키를 삭제하려 했으나, 삭제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았다. 서비스도 모두 종료했는데도 말이다. 외국에서는 잘 잡는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악성코드 취급받고 있어서 더 그런 느낌이 든다.  제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제거 하였다. 

     

    4. 네트워크 보안관련 프로그램 삭제

      네트워크 보안관련 프로그램을 모조리 삭제 하였다. 그런데 카스퍼스키가 아직 남아있었다. 알약 삭제전에 카스퍼스키부터 삭제하고 알약까지 삭제하고, 윈도우 방화벽도 모조리 끄고 접속했지만 역시나 100600이 뜬다.

     

    5. VPN을 써서 회피

      아니 이렇게 까지해서 쓰고싶은 생각은 없어서 생략한다. 

     

    6. 윈도우가 꼬였나?

      카스퍼스키로 인해서 윈도우가 꼬여서 그럴수 있겠다 싶어 복원을 시전한다. 마지막으로 잘 썼던 지난달로 가려했으나 복원 실패했단다.. 설치해뒀던 키보드 보안도구에서 라이브러리를 추출할수 없다나 뭐래나 그래서 근처의 다른 날로 가려했으나 모두 관련 DLL에서 걸려서 복원이 되지 않았다. 

     

    7. 윈도우 초기화

      데이터를 열심히 백업해두고 윈도우 초기화를 시전했다. 윈도우가 깨끗하게 초기화 되었다. 가장먼저 업데이트를 해놓고 바로 카카오톡을 설치하였다.

     

    ...."100600 LO 네트워크 관리자와 친하게 지내세요"

     

    이때 불연듯 좋지 않은 느낌이 온몸을 휘감았다. 개발도구랑 프로그램 모두 다시 설치할라면;;;; 다시 검색을 한참하다가 웬만한 검색 방법은 다써봤고 멘붕은 왔고, 카카오톡 하나때문에 초기화 까지 했는데 시간이 얼마나 들었는데... 하던찰나

    2번 항목의 느낌표가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8. 공유기 업데이트 

      공유기를 업데이트 하였다. 공유기 업데이트의 무서움을 처음알았다.... 안되던 PC버전 카카오톡이 된다.. 아놔.. 하루 날렸다. 아까운 하루가.. 공유기 업데이트 때문에 날아갔고, 추가적으로 프로그램 설치 작업부터 원복작업까지 해야된다.  공유기 업데이트 때문에 이런일을 당하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다. 기존에도 업데이트 없이 잘 써왔기에...

     

      그리고 변명을 늘어놓자면,  WiFi로 연결한 스마트폰에서는 카카오톡 접속이 정상적으로 되었으므로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 PC만 안될 거라고는 전혀 생각해본 적도 없다는 말이다... 시간이 있으면 로그 내용이라도 좀 보고 싶긴한데.. 잘 되니까.. 그냥.. 넘어가는걸로...ASUS 공유기는 무서운 장비임을 오늘 다시 알게 되었다. 

     

      공유기 마다 다를수 있겠지만, PC에서만 카톡이 갑자기 되지 않는다면(특히 ASUS 라우터 사용자)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서 화면 우측 APP 글자 옆에 느낌표가 떠있다면 클릭해서 업데이트를 해줘야 된다. 아...5분이면 될것을..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