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4테라 하드를 3개 사용하고 있던중 하나가 고장나서 폐기하고 3개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하드들은 뽑기성이 너무 강해졌다. 

     

    1년만에 고장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고민중이다. 그러던중 NVME 2테라 정도는 가격이 상당히 착해져서 이제 구매해볼만하겠다 싶었다. 필자의 보드에는 PCIe 3.0 16레인이 2개, 1레인이 3개가 있다. 따라서 최소 2개 정도는 NVMe to PCIe 보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따라서 테스트 용으로 하나 구매해서 256G 제품으로 사용해보다가 괜찮으면 2TB로 바꾸어 사용해볼 생각으로 알리의 천원마트에서 제품을 하나 구매했다. 사실 테스트 해보고 하나더 구매해서 총 2개를 구매했다.  

     

    천원마트가 아니면 4500원 정도인데, 무배에 2000원이면 사야된다. 

     

    천원마트.. 합리적인 가격.

     

     

    1. 제품 개봉기

      이제 제품을 확인하고 개봉해볼 차례이다.  

     

    1.1. 제품 박스

      다른제품은 그냥 봉지에 들어있는데, 이 제품은 그래도 박스에 들어있어서 4500원 짜리 처럼 보인다. 베이서스 제품처럼 저가 바닥에서도 이정도 퀄리티면 좋다본다.

     

     

    다른제품은 그냥 봉지에 들어있는데, 이 제품은 그래도 박스에 들어있어서 4500원 짜리 처럼 보인다. 

     

    1.2. 제품 구성

      제품 구성은 아래와 같다. 

      컨버터용 카드와 고정용 베젤그리고 드라이버와 필요한 NVME 고정을 위한 가이드와 나사가 포함되어있다. 특히 가이드는 플라스틱으로 나사 없이 끼워줌으로 충분히 짱짱한 느낌이다. 뭐랄까 신경좀 썼나? 느낌이 확질하게 든다.

     

     

    2. 제품 사용기

      이제 제품을 사용해 보도록 하자. 

    2.1. 가이드 조립

      PCB와 가이드를 채결한다. 한쪽부터 끼면 손쉽게 끼워진다.

     

     

    2.2. NVME 연결

      가지고 있던 NVME를 잘 장착해주자. 사용한 카드는 삼성제품으로 옛날꺼라서 그리 빠른 성능은 나오지 않지만 PCIe Gen3 x4(4레인)이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의 제품이다.  위의 보드는 PCIe x1 카드이다. 혹시 저용량이면 일반하드 보다 남는 pcie x1 소켓을 쓰려고 몇 개를 사봤다.

     

     

     

    3. 테스트

    3.1. PCIe 스펙상 속도 확인

      우선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테스트를 할 PC에서 제공하는 PCIe 속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래의 표는 PCIe 버전과 lane에 따른 전송속도이다. 필자의 마더보드는에서는 3.0의 4레인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예상속도는 4GB/s 정도의 속도가 나오겠지 하겠지만, 이론상 속도일 뿐 실제로는 더 낮게 나온다. 

     

     

     

      게다가 필자가 테스트 한 PC는 컴파일 서버에 연결했는데... 이게 오래된 장비라 PCIe 2.0까지 지원한다. 따라서 4 Lane을 연결하면 2GByte/s 인데... 리눅스다 보니... 결과가 더 안좋게 나온듯 하다. 이건 이후에 필자의 PC에서 다시한번 측정해 볼 예정이다. 

     

     

    3.2. 테스트 결과

      우분투에서 hdparam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했고, 결과는 약 비스무리 하게 스펙과 비슷하게 나온거 같은데 말이다. 이게 정확하게 나왔다고 보기가 어려워서 이후에 윈도우에 설치해서 크리스털 디스크인포를 통해서 다시 확인해서 문서를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하겠다. 

     

      어쨋든 결과를 확인하면 1.6GB/s 정도의 속도로 동작함을 알수있다.

     

      추가로 구매했던 1레인 카드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PCIe 2.0 x1이 1GB/s니까.. 어땟든 근사한 수치로 나옴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결과

      국내에서 구매하려면 저렴한 걸 찾아도 5000원이 넘고, 택배비까지 내려면.. 8000원 정도인데, 그 돈으로 알리에서 구매하니 가성비로는 이정도 만한게 없다. 이제 이걸 사용해서 한달정도 사용해보고 결과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그러면 필자도 맘 놓고 2TB짜리 사서 달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즐거운 하루 되길 바란다. 

     

    새해에도 좋은일들만 가득하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