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리뷰를 올린다.
필자가 이런저런일을 하다가 포지셔닝관련 문제가 발생했다.
GPS를 이용해서 위치를 얻어와야되는데, 오차율이 낮아야된다고 하였다. 더군다나 천정이 있는 구조가 될수도 있다고 하니 GPS이외에 두번째 측위 방법이 필요해서 알아보던중, UWB를 이용한 측위가 가능한것을 확인하고 물품을 구매하였다.
측위가 필요해서 검색해서 본 게시물을 보게된 독자께서는 잘 판단하시기 바란다. 사실 국내에서 구매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아쉽게도 자세한 설명이 없다. 필자도 이런저런 정보를 수집해봤는데 DW1000을 이용한 대부분의 모듈들에 대한 정보는 얻기가 힘들었고,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 볼수 밖에 없었다.
1. 테스트 방법 - 실내측위
1.1. 실내 측위 A1:T1
실내에서 측위를 진행하였다. 최소 거리 30~40cm에서 11미터까지 오차 5~60cm 정도로 잘 측정 되었다. 우선 각각 Anchor와 Tag를 지정하고 Anchor는 고정한 상태로 Tag를 들고 이동하면서 로그를 진행하였다.
1.2. 실내 측위 A2:T1
사실 이런한 측위는 헤딩도 중요하고 오차 보정이 중요하므로 최소 4개를 구매할려고 하다가 확인후 추가 구매하기로하고 진행을 하였다.
Anchor를 2개를 설정하고 Tag를 지정했을 때 마찬가지로 각각 Anchor에 대한 데이터가 수집됨을 확인하였다.
1.3. 실내 측위 A1:T2
가까운 거리에 있을 경우 T1 또는 T2가 동시에 동작되지 않는다. 마치 신호간섭으로 인해 통신이 되지 않는것으로 보인다. 혹시나하여 T2를 먼 거리로 이격하니, T1과 T2에 데이터가 들어오는데, T1의 수신속도도 떨어지고 T2는 더 느리게 들어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모든 문제가 실내에서 RF신호가 반사될수 있어서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실외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2. 테스트 - 실외측위
2.1. 실외 A1:T1
마찬가지로 잘된다. 해당 모듈의 경우 최대거리는 100M까지 가능하였다.
2.2. 실외 A2:T1
마찬가지로 잘 되었다.
2.3. 실외 A1:T2
역시 문제가 발생되었다. 거리가 어느정도 떨어졌을 때 통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
3. 테스트 결과
하나의 TAG를 이용하고 여러개의 Anchor를 이용한 경우에는 거리 및 측위를 얻어내는데 큰 문제가 없어보인다. 그러면 Anchor가 여러 군데 설치되어있을 경우 TAG의 이동 위치를 손쉽게 읽을 수 있다. 반대로 여러대의 Anchor 가 설치되어있더라도, 여러 TAG가 근처에 있을 때, 데이터를 얻어내지 못할 수 있다.
3.1. 추천하는 경우
1개의 태그만 이용해서 측위를 하는 경우, 또는 각 태그가 어느정도 위치를 유지할 수 있는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하다.
3.2. 비추천의 경우
여려개의 TAG를 사용하는경우, 필자의 경우인데... 이건 쓸수가 없다.
4. 총평
해당 모듈이 사실 UWB 모듈중 가장 저렴하다. 필자가 이후 관련 종사자에게 물어본 결과, 설치부터 사용이 그리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게다가 총사용개수도 30개 정도로(TAG인지 Anchor인지에 대한 이야기는 못들었다) 설치후 설정도 힘들다고 한다.
그 이외의 문제점은 펌웨어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메뉴얼상 AT커맨드를 이용해서 장치를 설정하는데, 정말 기본적인 명령 이외에 내부의 메뉴얼대로 설정이 되지 않았다. 관련해서 판매샵에서도 별말이 없고, 모듈 제조사 홈페이지에서도 자세한 명령이나 지우너은 받기가 어려웠다.
필자가 언급했듯. 어려개의 Anchor 와 하나의 Tag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고, 추가적인 설정이나 주파수에 대한 분할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여러개의 TAG를 적용하려한다면, 가격이 있는 별도 개발장비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 실망스럽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