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경우 예전에는 Redhat 기반의 Redhat Linux나 Fedora를 기반으로한 리눅스 머신에서 개발을 주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안드로이드가 나오고 개발환경이 Redhat과 Ubuntu를 같이 사용하다. Raspberry나 i.MX 기반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사용하다보니 Ubuntu를 주로 사용하게 되었다. 

     

      Redhat계열의 리눅스인 Fedora나 CentOS는 전형적인 터미널 개발환경을 주로 갖추고 있으며, Ubuntu의 경우 그래픽 요소의 개발환경을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 가장 큰 차이는 패키지 관리자에서 나누어진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예를들면 redhat계열의 리눅스 머신을 사용할 경우에는 모든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하는게 대부분이며, 특정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서 rpm이라는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하였으나 대부분 관련 소스를 직접 다운로드하여 컴파일 하여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니 개발하는 것 만큼 개발환경 구성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니었으나, 데비안 계열의 젠투나 우분투 리눅스의 경우 apt 명령 또는 apt-get 명령을 통해 의존 관계에 있는 패키지도 함께 설치하기에 개발환경 구성하는데 확실히 편리하다. 그래일까 어느순간 redhat 계열의 리눅스는 사용하고 있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Redhat 계열과 Debian계열은 추구하는 방향이 서버와 데스크톱으로 나뉘기 때문에 GUI에서 부터 차이가 날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쓰임이 다르기 때문에 말이다. 

     

    이번에는 앞에서 설치한 vmware에 ubuntu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을 해보도록 하자. 

     

    1. 우분투 다운로드

      우분투 리눅스는 ubuntu.com에서 다운로드 할수 있다. 이때 CD(컴팩트디스크)이미지인 iso를 이용하여 별도의 CD없이 가상 머신에서 CD로 인식시켜 설치가 가능하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ubuntu.com에 방문하여 우분투를 다운로드 하도록하자. 이때, ubuntu 사이트 앞에 표시되는 00.10버전은 다운로드 하지 말고 LTS버전을 다운로드 한다. LTS버전은 Long Term Support 버전으로 약 4년간 업데이트등의 지원이 되는 버전이며 LTS가 표시되지 않은 버전은 상대적으로 지원기간이 짧으므로 20.04LTS 버전을 이용하는 것으로 한다. 

    ubuntu.com

     

    download 항목을 클릭하고 20.04LTS를 다운로드 하도록 하자. 

     

    다운로드 되면 Ubuntu 설치 CD이미지인 ubuntu...iso 파일이 저장된 위치를 기억해 두자. 

     

    2. VMware에서 가상머신 생성

      앞서 vmware에서 가상 머신을 생성한다. vmware를 실행하고 가상머신을 다음과 같이 생성해주도록 하자.

      

    (1) Create a new virutal machine 클릭

        가상머신 생성

    (2)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선택

        가상머신 위에 설치되는 운영체제를 대체로 Guest OS라고 한다. 필자도 그렇게 부르도록 하겠다.

    (3) Linux 선택 후 Ubuntu 64bit 선택

        Ubuntu는 몇년전 부터 64비트만 제공하고 있다. 현재 독자께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PC는 64비트를 지원하고 있기에 운영체제도 64비트를 사용하여야 메모리 제한 등으로 부터 자유로워진다. 

    (4) 생성할 가상머신 이름과 위치 지정

      동일한 이름으로 가상머신을 사용하면 혼돈이 발생될 수 있으니 독자 스스로가 이해할 수 있는 가상머신 이름을 지정한다. 그리고 설치장소도 지정해야 한다. 

     

      가상머신에 설치되는 운영체제의 크기가 상당히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여유가 있는 하드디스크에서 원하는 이름의 폴더를 생성후 해당 폴더를 지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관리가 편해지기 때문이다. 이후, 다른사람에게 가상머신을 복사해주어야 할 때도 편리하고 말이다. 

     

      - 가상머신의 Disk Capacity는 가상머신을 설치할 가상하드디스크로, 실제 우리 하드디스크에 파일로 생성이 된다. 가능하면 많이 잡아주도록 하자. 쓰다보면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지는일이 발생되기도 하고, 모자라서 확장 하더라도 별도로 연결하거나 기존하드의 확장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관리 및 리눅스 사용능력, 검색 능력이 필요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 확장의 경우 과거에는 유료버전에만 있는 기능이었지만, 지금은 player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그나마 편리하다. )

     

    - 필자는 저장공간을 60GByte로 설정하였다. 필자가 60GByte로 설정하였지만 실제 하드디스크 60GByte짜리 파일이 생성되지 않고, 사용하다가 늘어나게 되는 하드 디스크의 파일의 최대 크기를 의미하므로 크게 잡아주는것이 좋다.  그리고 파일은 Single File로 관리한다. 여러개로 Split된 파일도 깨지면 어차피 가상머신은 버려야 한다. 특히 다른사람에게 줄때도 외장하드를 이용하면 되므로 굳이 파일을 어러개로 쪼개서 쓸필요는 없다. 

     

    - 마지막으로 가상머신 설정전에 시스템 상황을 표시해 주는데, 이때 Customize Hardware를 눌러서 CD이미지 파일을 가상 ODD에 연결해주어야 한다. 

     

     

    (5) 하드웨서 설정

      우선 Network Adapter를 Bridge로 설정한다. 그리고 CD 항목에서 USE ISO image file을 선택하고, 이전에 다운로드 받은 Ubuntu이미지.iso 파일을 선택후 화면에 표시된 모든 다이얼로그에서 OK 버튼을 눌러준다. 

     

       

    2. 우분투 설치 시작

      화면에 vmware 시작화면이 표시되면 Play 버튼을 눌러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설치를 시작한다. 

     

     

     

      VMWare에서 Ubuntu를 설치할 때 3가지 방법이 있었고, 필자는 세번째 방법으로 설치를 진행하고자 했다. 이유인즉, 첫번째와 두번째의 경우 간단하게 클릭 몇번으로 설치가 완료되어버린다. 그런데 여러분들이 필드에 나가서 PC에 작접 설치하는 경우 설치화면을 보고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 항목을 선택했던 것이다. 

     

     이후 설치 과정에서 선택해야 하는 부분은 스스로 확인하도록 하자. 예전 Redhat 리눅스에 비해서 설정한 내용이 거의 없으므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좀더 도움이 될까하는 필자의 귀차니즘 쯤으로 이해해주기 바란다. 

     

    라고 하고 끝내려했지만... 나눠야겠다. 너무길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