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최근 라즈베리파이 OS 64비트를 설치하고 기존 라즈비안에 설치한 패키지들을 하나씩 테스트 해보고 있었다. 그러다가 필자가 애용하는 QT 5.12를 설치중 여러 오류를 만나게 되었고, 이를 제거해 가면서 빌드를 완료시켰다. 그리고 설치하려는 순간 다시 여러 에러메시지를 보게 되었다.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번 빌드하였고, 빌드시 메모리 부족 문제도 해결하였으며(필자는 8GByte에 Shared Memory 2GB를 추가하여 빌드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web관련 패키지는 빌드되지 않았다. 메모리가 꽉 차는 순간 시스템이 멈추거나 오류가 발생되니까 말이다.) 제거하고 빌드를 한 다음에도 mkspecs는 맞추어서 정상 빌드는 되었지만 설치과정에서 추가로 오류가 발생되었다. 물론, 처음부터 다시 빌드한다면 잘 될 수도 있을수 있지만 이미 일주일을 소비한 탓에 차후 업데이트 이후에 진행하는하는 것으로 넘어가기로...

     

      그런데 문득 생각난 것이 Ubuntu 22.04 버전인데 우분투가 20.04까지는 Server만 배포되었지만 22.04에는 데스크톱이 배포된다는 것이 생각났다. 남은 기간은 한달이고 만약, 기존 교육을 위해 만든 여러 문서와 패키지들을 raspberry Pi OS x64에서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면... 어떻해야하나 하는 것 말이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보면, Ubuntu Core를 쓰는건 안될거 같고, Server를 설치하고 Descktop 환경을 설치해봐도 서버의 특성상 백그라운드에서 동작되는 데몬들 때문인지 성능이 맘에 들지 않았다. 32비트 라즈비안에 배해서 GUI를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빠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물론, 개발자라면 GUI 환경 같은것은 필요하지 않지만 초급 개발자들을 위한 문서를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더욱더 설명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어쨋거나 올 4월에 출시될 Ubuntu 22.04 데스크톱이 LTS라고 생각되는데, 그렇다면 향후 개발을 위해서 라즈비안 OS를 배제하고 Ubuntu 22.04 데스크톱으로 변경해야 될 수 있겠다고 생각된다. 또 할일이 늘어난다... 행여 이러한 고통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독자들 중에서 먼저 우분투 22.04를 경험하고 싶다면, 아래의 Daily Build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 스펙을 보니 대략 메모리 8GB는 써줘야 될거 같긴하다.

     

    많은 경험 부탁드린다. 

     

    Ubuntu 22.04 PreInstall(Daily Build)Download Link : 

       http://cdimage.ubuntu.com/daily-preinstalled/pending/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